공급탄력성

가격변화에 대한 공급의 민감도를 측정하는 척도이다. 
공급탄력성은 공급량의 변화율을 가격의 변화율로 나누어 측정한다(공급량의 변화율÷가격의 변화율). 
만일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큰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탄력적이라 하며, 
1%의 가격 상승이 1%보다 더 적은 공급량 증가를 가져오면 공급은 비탄력적이라 한다. 
공급량 변화율과 가격변화율이 같다면 공급탄력성은 1이고, 공급은 단위 탄력적이라 한다. 
또한, 어떤 재화의 공급량이 가격변동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다면 공급의 가격탄력성은 영(0)이고,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비탄력적이라 하며 이 재화의 공급곡선은 수직선의 형태를 보인다. 
반대로 한 재화의 공급곡선이 수평선일 때 이 재화의 공급은 완전 탄력적이며 공급탄력성은 무한대(∞)가 된다. 
공급탄력성은 가격의 상승과 하락에 따라 공급량을 조절하는 생산자의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연관 검색어 : 수요탄력성
상품의 가격 변화비율에 대한 수요량의 변화비율을 수요의 가격탄력성(price elasticity of demand)이라 한다. 
탄력성은 반응의 크기를 분석하는 데 의미가 있다. 
충격을 주는 쪽과 반응하는 쪽의 변화율을 비교하여 같은 경우를 단위 탄력적이라고 하고, 
반응하는 쪽의 변화율이 더 높으면 탄력적, 작으면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경우, 
한 상품의 가격의 변화비율과 수요량의 변화비율이 동일할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1이 되며, 이 경우 수요가 단위 탄력적이라고 한다. 
수요량의 변화비율이 가격의 변화비율보다 작아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으면 수요가 비탄력적이라고 한다. 
반면 수요량의 변화비율이 가격의 변화비율보다 높아서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크게 되면 수요가 탄력적이라고 한다. 


공급이든 수요이든 그 기준은 가격변동

 

 

 

 

 

반응형

'재린이의 경제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경제금융용어 11. 국가신용등급  (0) 2023.08.02
10. 공매도  (0) 2023.07.21
8. 공공재  (0) 2023.07.17
7. 골디락스 경제  (0) 2023.07.14
6. 고통지수  (0) 2023.07.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