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점성학, 점성술을 배우려고 한다. 그중 몇몇은 별자리별 성격에 끌려서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들도 있고, 단순한 호기심에 이끌려 점성술에 입문했지만 사실 이 분야는 외워야 할 것도 많고, 여러 가지 것들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어서 그런 것들 때문에 중도에 포기하기도 한다.
실은 이 글을 쓰고 있는 필자조차도 점성학에 대해서 완벽하게 아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나 자신도 공부하기 위해서다.

별자리별 성격이나 심리는 점성술의 아주 작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점성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별자리가 아닌 행성이다. 
태양을 비롯한 달, 수성, 금성,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등, 이 행성들이 점성학이란 연극의 주연 배우라 할 수 있다.
고전 점성술에서는 근대에 발견한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을 포함하지 않지만, 필자는 현대 심리 점성술에 입각해 저 3행성까지 포함해서 공부하려 한다.

자 그럼 점성학을 공부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것들이 있다. 

좀 많다. 그리고 대부분 외워야 할 것들이다.
천궁도 또는 차트, 10행성, 하우스, 12싸인 별자리 등, 차근차근 하나씩 알아가 보자.

 

천궁도

어떤 한 인물이 태어난 날, 태어난 그 자리의 하늘의 상황, 즉 하늘의 별들이 어디에 자리 잡고 있었는지를 간단하게 평면으로 나타낸 것으로 점성술의 가장 기본이다.

천궁도의 구조


황도대 : 가장 바깥쪽 원을 황도대라 부른다. 조디악이라고도 한다.
원형으로 그려져 있는 차트는 30도씩 균등하게 12구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12구역을 12별자리, 12싸인이라고 한다. 
태양이 한 싸인을 통과하는 데는 한 달, 12싸인을 전부 통과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1년이다. 
12싸인은 춘분부터 시작해서 한 달씩 열두 달을 배정한다. 
12별자리는 저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그 특징으로 그 시기에 태어난 사람의 심리, 성격, 개성 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행성 : 가장 작은 원과 중간원 사이에 보이는 기호들, 이 기호들이 행성을 나타낸다. 그 차트의 주인공이 태어났을 당시 각 행성들이 어떤 하우스, 어떤 싸인에 자리 잡고 있었는지를 알 수 있다.
하우스 : 행성이 자리 잡은 구역은 12개의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 각각의 공간을 하우스라고 부른다.
어스펙트 : 가장 안쪽에 자리잡은 원에는 각 행성을 연결한 선들이 보인다. 이를 어스펙트(Aspect)라고 부른다. 행성과 행성이 맺은 각을 나타낸다.
지평선 : 천궁도를 가로로 나누는 굵은 화살표가 지평선이다. 지평선 위로 태양이 보이면 그 차트의 주인공은 낮에 태어난 것이다. 반대로 태양이 지평선 아래에 있다면 밤의 차트이다.
황도대와 지평선이 만나는 두 지점, 왼쪽에 있는 지점은 어센던트, 상승점이라고 부르며 오른쪽은 디센던트, 하강점이라고 부른다. 어센던트가 걸쳐진 싸인과 그 싸인에 놓인 행성은 차트 해석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자오선 : 천궁도를 세로로 나누는 굵은 선을 자오선이라고 부르며 위도에 따라 기울기가 다르다. 자오선도 황도대와 만나는 두 지점이 있는데 위쪽에 있는 지점은 천정점, 메디움 코엘리(MC)라고 부르며 아래에 있는 지점은 천저점, 이뭄 코엘리(IC)라고 부른다.
메디움 코엘리(MC)는 직업, 이뮴 코엘리(IC)는 가정과 연관이 있다.

 

 

 

원소

다음은 원소다.

행성과 12싸인을 원소에 따라 분류하기도 한다. 또 이들의 특성은 4원소와 원소의 상태에 따라서 결정된다. 따라서 12싸인과 행성을 이해할 때 가장 먼저 4원소와 원소의 상태를 알아야 한다.

4원소는 화(불), 토(흙), 공(공기), 수(물)로 네개의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저마다 고정불변의 상태(Fixed), 변화하기 쉬운상태(Mutable), 진취적인 상태(Cardinal)로 존재한다. 

차트에서 행성은 각각 픽스드, 뮤터블, 카디날 싸인 중 한 곳에 들어가 있다. 이러한 배치도 사람마다 다른데, 이런 배치를 보고 그 사람의 성격을 가늠할 수도 있다. 

 

4원소 중 불(Fire)은 열정과 흥분이 가미된 활기를 내뿜으며,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만든다. 또한 불은 팽창하고 저항하는 기질로 공격성, 지배욕, 의지, 열망, 성급함이라는 특징이 있다. 리더십, 두려워하지 않음, 충동적, 힘이 넘침, 솔직함, 외향적, 자기표현, 과시욕도 있다. 양자리, 사자자리, 사수자리가 해당한다.

 

흙(Earth)은 감각과 현실성에 의지하는 성향이 있다. 사려 깊고 조심성이 있으며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현실성, 계획성, 지속성, 끈기, 인내심, 육체적인 감각이 잘 발달되었다. 황소자리, 처녀자리, 염소자리가 해당된다.

 

공기(Air)는 관념과 사고의 세계이다. 또한 공기 싸인은 소통을 중요시하기도 한다. 객관적인 조망, 합리적인 추리, 관계와 사회성에 대한 욕구, 의사소통에 대한 갈구, 원리와 개념에 대한 이해. 쌍둥이자리, 천칭자리, 물병자리가 해당한다.

물(Water) 싸인의 기본 개념은 깊은 정서와 동정심이다. 느낌을 중요시한다. 분위기에 민감하고, 직관이 발달됐다. 안전에 대한 욕구가 강하고, 정서적인 교감을 중요시한다. 게자리, 전갈자리, 물고기자리가 물 싸인이다.

 

4원소의 상태픽스드(Fixed)는 고정불변의 상태로 고집이 세고, 자신의 생각이나 습관을 좀처럼 바꾸려 하지 않는다. 지속성, 안정성, 효율성. 황소자리, 사자자리, 전갈자리, 물병자리가 해당한다.

뮤터블(Mutable)은 변하기 쉬운 상태로 융통성, 유연성, 다양성의 특징을 가진다. 변화를 좋아하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을 잘하기도 한다.  단점으로는 어떤 일이든 싫증을 잘 내기도 한다. 쌍둥이자리, 처녀자리, 사수자리, 물고기자리.

카디날(Cardinal)은 진취적인 상태로 활동성, 진취성, 자발성의 특징을 지닌다. 무엇을 하든 앞장서서 이끌어나가려 하고 성취욕이 강하다. 양자리, 게자리, 천칭자리, 염소자리가 해당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