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우스란?

하우스는 태양이 다니는 길 황도를 열두 구역으로 나누어 각각 인생에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영역으로 보여준다.
각 하우스와 그 하우스가 시작되는 지점에 걸려있는 별자리와 그 하우스에 들어 있는 행성은 그 하우스로 나타나는 삶의 특정 영역의 상태를 보여준다.
하우스의 순서는 동쪽 지평선 아래부터 첫 번째 하우스, 두 번째 하우스... 이렇게 부른다.

 


하우스의 커다란 영역 구분

하우스는 보이는 영역과 보이지 않는 영역으로 나눌 수 있다.
지평선을 경계로 위쪽은 보이는 영역으로 사회적, 객관적 성향을 나타내는 공간이고, 지평선 아래쪽은 보이지 않는 영역으로 개인적, 주관적 성향을 나타내는 공간이다.
별들이 어느쪽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지를 보면 그 사람이 사회적인 성향이 강한 사림인지, 개인적인 성향이 강한 사람인지 알 수 있다.
자오선을 기준으로 왼쪽은 자발적 노력의 공간이다. 본인이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향해서 스스로 차근차근 하나씩 성취해 나가는 공간이며, 오른쪽은 우발적 사건들에 의해 그 사람의 인생이 완성되어 가는 공간이다.
또, 4가지 영역으로도 나눌 수 있다.
지평선 아래로 왼쪽은 주관적인 자기인식, 오른쪽은 주관적인 외부 인식, 지평선 위로 객관적인 자기 인식, 객관적인 외부 인식으로 나눌 수도 있다.
자기 인식은 내가 나를 보는 것, 외부 인식은 내가 사회적 현상이나 타인을 바라보는 것이다.
주관적은 내 기준대로, 객관적은 객관적인 판단 기준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래서 종합해보면 객관적 자기인식은 내 기준대로 나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시선으로 객관적인 판단 지표로 스스로를 바라보는 것이다.
주관적 외부인식은 내 기준대로 사회적인 현상이나 타인을 판단하는 것이다.

 

 

 



차트를 볼 떄 앵글 포인트라 불리는 4개의 중요 지표가 있다.
어센던트(ASC)는 1하우스가 시작되는 지점으로 자기표현의 지표이며, 디센던트(DSC)는 7하우스가 시작되는 지점으로 타인과의 관계성을 나타낸다.
이뮴코엘리(IC)는 4하우스의 시작점으로 내적 만족, 메디움 코엘리(MC)는 10 하우스의 시작점으로 외적 성취도, 보통 직업성을 나타낸다고 한다.
커스프는 하우스가 시작되는 지점을 이야기한다. 커스프의 별자리가 그 하우스의 주인이다.
본격적인 차트 해석에 앞서 이 4가지 앵글 포인트를 먼저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태양이나 달 또는 다수의 행성들이 들어있는 하우스는 주인공이 가장 많은 에너지와 관심을 쏟는 영역이다.

 


12하우스

제1하우스 : 어센던트, 나, 자기 자신, 나를 드러내는 하우스다. 거울에 비친 내 모습, 나를 표현하는 방식이 결정되고, 외모 등 겉모습을 관장한다. 습관적 버릇, 성격이나 기질, 외부로 드러내는 행동 방식, 신체적인 특징을 보여주기도 한다. 
제2하우스 : 소유, 돈을 다루는 감각, 자신의 재능과 자질, 자원, 재산, 당신이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 살면서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무엇을 원하는지, 돈을 어떻게 벌고 또 얼마나 벌 수 있는지도 보여준다.
제3하우스 : 주위로부터 얻게 되는 지식, 호기심, 소통과 연결, 형제자매를 비롯 가까운 인간관계, 짧은 거리의 여행 또는 이동, 어떻게 생각하고 말하는지, 글솜씨와 손재주도 보여준다.
제4하우스 : 나를 보호하는 영역, 가족 또는 가정, 내가 편안함과 안전함을 느낄 수 있는 곳
이 하우스를 보고 어린 시절의 가정환경, 부모와의 관계 등을 알 수도 있다.
제5하우스 : 창조의 집, 창의력, 자녀, 취미, 즐거움(쾌락), 행운, 나에게 기쁨을 가져다주는 모든 것을 만나는 곳
다섯 번째 하우스의 상태를 보고 주인공의 예술적인 표현 능력을 알 수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인생을 즐기는지도 알 수 있다.
제6하우스 : 일, 노동, 건강, 봉사와 희생, 일상생활, 일상 패턴, 직업적 환경으로 꾸준히 하는 일, 습관 같은 것
여섯 번째 하우스는 주인공의 건강 상태를 보여주는데, 특히 정서적인 문제나 걱정 근심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생길 수 있는 질병의 양상을 보여준다.
제7하우스 : 파트너, 배우자, 결혼, 일대일의 관계, 동업자 혹은 라이벌, 당신은 관계에 있어서 어떤 사람인가?
주인공이 선택하는 배우자에 대한 정보, 결혼이나 이혼, 재혼에 관한 정보도 제공한다.
제8하우스 : 타인의 자원, 유산, 죽음의 고통과 부활의 기쁨, 잠재된 에너지, 통찰, 성적 에너지
파트너의 재산이나 대출금, 보험과 같은 문제도 이 하우스가 관장하는 영역이다. 차트의 주인공이 어떤 형태의 죽음을 맞이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도 들어 있다고 한다.
제9하우스 : 철학, 종교, 법률, 추상과 관념, 정신적인 탐구, 유학, 장거리 여행, 해외와의 연관성도 아홉 번째 하우스에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제10 하우스 : 당신의 가장 높은 잠재력, 직업적 경력과 사회적 지위, 야망, 성취, 명예, 권력, 사회성, 평판, 어머니
제11하우스 :  세상과의 관계, 친구, 지인, 팀워크, 공동체, 모임, 단체, 삶에 대한 전체적인 관점, 미래에 대한 꿈과 이상 등에 대한 것들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제12하우스 : 무의식, 비밀, 슬픔, 정체가 드러나지 않는 적, 고립, 두려움, 연민, 좌절, 현실도피, 감옥, 영감, 눈에 보이지 않는 힘과 관련된 영역

반응형

+ Recent posts